앱인벤터로 모스부호(Morse code) 변환 앱 만들기

앱인벤터로 만드는 모스 부호 변환 어플 

문자열 형식으로 입력 받은 모스코드(dot: . dash:-)를 해독하여 영어 문장으로 출력하는 앱을 만들려고 합니다. 

  1. 모스 부호란

    모스 부호(Morse code)는 짧은 발신 전류(・)와 긴 발신 전류(-)을 적절히 조합하여 알파벳과 숫자를 전기 신호로 전달한 규칙입니다. 

    문자와 기호 사이는 3단점 길이의 간격을 취하고 영어의 경우 낱말 단위마다 7단점 길이의 간격을 두어 타전하는 것을 규칙으로 합니다.
    각 글자에 대한 부호 지정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글자(영어 e)를 가장 짧은 부호(.)로 정해서 많이 사용되는 글자일수록 타전하기 편하도록 할당 부호가 짧아집니다.

    이제 영어 문장을 모스부호로 변환하고 그 변환된 모스부호를 소리로 변환하는 앱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    모스 부호는 글자와 글자 사이는 공백 하나, 단어와 단어 사이는 공백 두개로 구분되어 집니다.
     

  2.  모스부호 변환 앱  기능

    – 영어 문장을 입력하고 translate 를 클릭하면 모스부호로 변환되어 표시 됩니다. 
    – 이번에 제작할 앱은 영어와 숫자만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. 



    – 변환된 모스부호를 소리로 들어보기 위해서 재생 버튼을 누르면 소리와 함께 모스부호가 표시됩니다. 

  3. 앱인벤터로 화면 UI 구성하기 

    – 영어 입력할 TextBox 와 모스부호를 출력할 TextBox 를 올려 놓습니다. 
    – 모스부호 변환 버튼과 소리 재생을 위한 버튼을 올려 놓습니다. 
    – sound를 3개 올려 놓고 Clock 을 올려 놓습니다. 
    – 아래 화면을 참고해서 화면을 구성합니다. 

  4. 블록 프로그램

    – 입력한 영숫자를 ALPHALBET 에서 위치를 알아낸 후  MORSECODE에서 그 위치의 부호를 찾아내는 것이 주요 기능 입니다. 
    – ALL 이라는 단어가 있으면 ALPHALBET 에서 A는 1번째 위치에 있고 L은 12번째에 있다는 걸 찾습니다.
    – MORSECODE 에서 1번째 부호와 12번째 부호, 12번째 부호를 가져와서 합쳐서 부호를 만들게 됩니다. 

    – 먼저 전역 변수로 ALPHALBET  과 MORSECODE을 선언하고 데이터를 입력합니다. 


     – 변환 버튼을 클릭하면 영어의 위치를 찾아서 모스부호의 위치의 부호로 변환합니다. 
 

  – 변환된 모스부호를 소리로 재생하고 재생을 중지 합니다. 

    –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Clock 가 활성화 해서 소리를 재생합니다. 

 

5. 첨부 문서

– 소스파일 : MorseCode
– 실행 파일 :  MorseCode

 

 

Be the first to comment

Leave a Reply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


*